본문 바로가기

(도환중1구역) 해링턴 스퀘어 신흥역 6월 분양예정, 예상분양가(조합원 분양가, 일반 분양가)

writer-ju 2024. 5. 12.

해링턴 스퀘어 신흥역 6월 분양예정

5월에 분양할 것으로 예상했던 신흥역 효성 해링턴 청약 일정이 조~금 늦춰지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길을 걷다 보면 인근 부동산에 전에는 없던 해링턴 스퀘어 광고 현수막이 붙어져 있고, 버스 전면 광고도 눈에 띄는 것 보면 곧 분양을 할 것 같습니다. 

 

해링턴 스퀘어 신흥역 분양광고가 붙어있는 부동산 유리창

 

그래서 6월 초나 늦어도 6월 중에는 분양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효성 해링턴 조합원인 부동산 사장님의 이야기를 들어봐도 그렇습니다. 

확실한 건 분양공고가 나와야 알겠지만요! 

 

해링턴 스퀘어 신흥역 예상 분양가는?

 

가장 궁금한 것이 바로 분양가입니다.

개인적으로 신흥역 해링턴 청약을 고려하고 있어 분양가가 어떻게 나올지, 어느 정도면 청약할 만할지 미리 알아보고 계산해 봤습니다. 

 

먼저 해링턴 스퀘어 신흥역으로 지어지는 이 아파트는 도환중1구역이라는 재개발 구역에 신축되는 아파트입니다.

 

이 얘기를 하는 이유는 빈 땅에 지어진 아파트가 아니라, 기존에 주택과 상가가 있던 자리를 허물고 그 위에 지어지는 아파트이기 때문에 먼저 있던 땅 주인, 건물 주인이 있습니다.

 

이들은 자신의 토지와 건물을 내어주는 대신 새 아파트를 받게 되는데요. '조합원'이라고 부릅니다. 

조합원들은 일반 분양자보다 더 저렴하게 아파트를 분양받게 되는데, '조합원 분양가'라고 합니다. 

 

조합원 분양가(평당 약 2천만 원)

해링턴 스퀘어 신흥역 조합원 분양가
59 ㎡
(25평형)
4억7700만
(1908만/평)
74 ㎡
(30평형)
5억7300만
(1910만/평)
84 ㎡
(34평형)
6억3600만
(1870만/평)
101 ㎡
(40평형)
8억5900만
(2140만/평)

 

조합원 분양가를 보는 이유는 일반 분양가를 추정해 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조합원들은 가지고 있는 토지나 건물 등을 미리 평가받아 감정가액을 받습니다.

 

그리고 감정가액이 얼마 나오는지를 보고 새 아파트를 조합원 분양가로 분양을 받을지, 현금으로 받을지를 선택하게 됩니다.

 

고층으로 지어져 있는 신축 아파트

 

아파트를 짓는 시행사에서는 이윤을 남기기 위해 조합원 분양가 보다 얼마를 더 높여 일반 분양을 할지를 정하게 됩니다. 

 

코로나 시기에 집 값이 많게는 2배씩 오르고, 거시적 경제와 전쟁 등의 이슈 등으로 건축 자재가 상승하여 일반 분양가에 대한 말들도 많았는데요.

 

'평당 3천이 넘는다더라'

'평당 4천까지도 간다더라'

했지만, 예상 분양가는 평당 3천만 원 선에서 나오지 않을까 싶습니다. 

 

일반 분양가(평당 3천만 원)

해링턴 스퀘어 신흥역 일반 분양가
59 ㎡
(25평형)
7억5천만
74 ㎡
(30평형)
9억원
84 ㎡
(34평형)
10억2천만

 

국민평형이라 불리는 34평의 분양가가 10억이 넘어가는 것에 대해 어떻게 생각을 하시나요?

 

오래 성남에 거주하셨던 분들이라면 가격 거부감이 꽤 있을 거라 생각이 듭니다. 

 

성남이 10억이 넘어간다고?
에이 그거 누가 사..

 

왜냐하면 3년 전, 5년 전, 10년 전의 아파트 가격을 알고 있고, 근래에 새로 지어진 금빛그랑메종과 산성역자이푸르지오의 일반 분양가를 알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그것 아시나요? 

 

금빛그랑메종을 분양할 때도 분양가가 비싸다는 말이 나왔고 일부 타입에서는 미달이 났었습니다. 

하지만 최근에 무순위 세대로 나온 몇 세대가 로또 청약으로 수만 명이 몰렸었습니다.

 

 

‘e편한세상 금빛 그랑메종’ 무순위 청약에 1만여명 몰려

MTN NEWS

news.mtn.co.kr

 

예전 아파트 가격을 생각한다면 분명 분양가가 부담스러운 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아파트가 준공이 된 후 아파트 가격은 분양가보다 더 올라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그리고 재개발을 진행 중인 신흥구역과 수진구역이 일반 분양을 할 때쯤이면 이 전에 분양한 도환중1구역(해싱턴 스퀘어)과 산성구역(산성역 헤링스턴)의 분양가가 저렴했구나 라는 말이 나올 것 같습니다.

 

몇 억씩이나 하는 아파트를 단순히 투기목적으로 청약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저는 오랫동안 성남에 거주해 잘 알고 있고,
장기적으로 여러 면을 고려해 생각한 의견이니 심사 숙고하시기 바랍니다.

 

 

 

댓글